극장기술정보와 극장도면의 표준


한국문화예술회관 극장기술정보DB는 공연장에 대한 사용설명서라고 할 수 있는 극장기술정보(Theatre technical information)와 캐드(CAD)로 만들어진 무대 도면(평면도와 단면도)을 제공합니다. 극장기술정보와 무대 도면은 한국적 상황에 적합하도록 표준화된 양식과 극장용어, 극장 제도 표준안을 따랐으며, 전문적인 실사측정을 거쳐 마련된 정확한 자료입니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의 주관하에, 2013년 실사를 거친 20개 극장을 시작으로 전국문예회관의 기술정보를 구축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디겠지만 전수조사를 통한 방대한 작업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구축된 데이터베이스가 극장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중요한 인프라가 되기를 바랍니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파악하는 토대


좋은 공연을 관객에게 선보이기 위해 기술적 완성도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극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공연예술가들에게 기술적 완성도를 뒷받침할 것입니다. 이렇게 극장은 좋은 공연으로 관객과 공연예술가가 만나는 공간입니다. 극장기술정보는 극장이 가진 매우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무엇이든 담을 수 있는 빈 무대의 현재를 알려주고, 공연예술가는 무대 구석구석을 하나씩 채워 관객과 만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극장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입장에서 극장기술정보는, 현재의 기술적 현황을 파악하고 비교 논의하여 어떤 방향으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논의의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개방되어 공유하는, 극장이라는 콘텐츠(Contents)


관객들과 만나기 위해 공연예술가들이 쉬지 않고 창작열을 발휘하는 것처럼, 이를 표현하기 위한 기술도 진보하고 극장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극장기술정보가 이러한 변화를 실시간으로 반영하지 못한다면 쓸모없는 정보가 될 것입니다. 실사를 거쳐 완성된 데이터베이스로서의 극장기술정보는 벌써 과거의 자료입니다. 

따라서 한국문화예술회관 극장기술정보DB에서는 누구나 자료를 열람하거나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을 뿐더러, 다른 이용자를 위해 내용을 추가하거나 변화한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극장기술정보에 대한 현재성을 유지하는 것은 이용자들의 몫입니다. 극장의 현재와 개선점을, 변화하는 기술적 정보를, 그리고 나누고 싶은 새로운 성과들을, 이러한 극장의 모든 것들이 단순한 정보가 아니라 소통하는 콘텐츠가 되기를 바랍니다.